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건강검진 후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높아 관리가 필요하다는 소견을 들으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콜레스테롤은 무엇인지,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 어떤 음식이 도움이 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이란 무엇일까?

우리 몸의 장기인 간은 밀랍물질인 콜레스테롤을 자체적으로 생산해냅니다. 그리고 이 콜레스테롤은 혈액속에서 순환하게 되는데요. 우리 몸의 간에서 몸이 필요로하는 콜레스테롤을 모두 생성해내므로 식단에서 콜레스테롤을 따로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콜레스테롤은 그 자체로 해로운 것이 아닙니다.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은 세포를 만드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하지만 이것이 일정량을 초과하게 되면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랍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춰야 하는 이유는?

신체내의 콜레스테롤이 너무 높으면 발생하는 문제는 심장건강 악화입니다. 일정량을 초과한 콜레스테롤이 혈액내를 돌아다니면 심장이 혈액을 펌핑하는 것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높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동맥 플라크 축적에 영향을 주어서 동맥경화증을 발생시키게 되고 심장병, 심장마비, 뇌졸중의 발생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하는 방법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할 때에는 혈액의 네가지를 측정해아하는데요.

 

1)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2)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3) 혈액 중성 지방

4) 총 콜레스테롤 

 

1)의 수치는 사람에게 유해한 콜레스테롤로 이 수치가 낮다면 안심하셔도 되며 질병이 발생할 위험성이 낮습니다. 2)의 수치는 사람에게 좋은 콜레스테롤이며 이 수치가 낮다면 오히려 건강에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3)의 수치는 혈액 내에 있는 지방의 수치를 의미하며 이 수치가 높을수록 위험이 증가합니다. 4)의 수치는 1)~3)의 수치를 모두 평가하는 값을 의미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방법

 

1) 식이습관의 변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려면 가장 먼저 먹는 음식을 관리해야 합니다. 음식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트랜스지방은 몸에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유익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안좋은 성분입니다. 트랜스지방은 유제품이나 육류에서 자연 발생하거나 식품의 제조 공정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유제품과 육류, 패스트푸드, 튀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생활습관의 변화

 

생활습관의 변화도 필요합니다. 운동은 콜레스테롤 수치 변화에 큰 변화를 줄 수 있는데요. 일주일에 150분의 유산소 운동을 하게되면 콜레스테롤과 고혈압의 발생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빠른속도로 걷거나, 수영과 자전거, 조깅 그리고 에어로빅과 댄스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체중 조절 

 

일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금연 

 

흡연은 신체에 유익한 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신체에 유해한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므로 금연하는 것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데 도움되는 음식

 

그렇다면 지방을 아예 섭취하지 않는 것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까요?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지방을 아예 섭취하지 않는다면 우리몸이 필요로하는 탄수화물 섭취 수준을 고갈시키고 정상적인 신경과 뇌의 기능을 낮추며 몸의 염증이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유익한 지방은 오히려 적절히 섭취해야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식단으로는 참치, 연어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 견과류, 올리브유, 아보카도유같은 천연 식물성 기름들과, 귀리, 콩, 블루베리같은 식품들이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운동과, 생활습관의 변화 그리고 식단을 구성할 때 이런 식품들을 전보다 더 많이 포함시켜 식사를 하게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의 의미있는 변화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Recent posts